승강기는 단순히 사무실 직원을 운반하는 금속 상자일 필요가 없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기묘한 엘리베이터 컬렉션에는 수족관의 중앙을 통해 올라가는 엘리베이터와 1000 피트(304.8 미터) 높이의 절벽을 가로지르는 엘리베이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1. 아쿠아돔(AquaDom) - 베를린-미테(Mitte), 독일

독일 베를린 미테의 래디슨 블루 호텔(Radisson Blu hotel)에 위치한 아쿠아돔은 82 피트(24.99 미터) 높이의 수족관 중간에 투명한 엘리베이터를 설치했습니다. 수족관에는 26만 갤런(984,207 리터) 이상의 해수가 있으며 50종에서 1,500종 이상의 물고기가 살고 있습니다. 물고기를 먹이는 데 하루 3~4 명의 다이버와 약 18 파운드(8.16 kg)의 음식이 필요합니다.
2. 부르즈 할리파 엘리베이터(Burj Khalifa Elevator) - 두바이, 아랍 에미리트

부르즈 할리파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과 세계에서 가장 빠른 엘리베이터 부문에서 1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시속 40마일(64.37 km)의 속도로 최대 358m(2,038 피트)의 최상층에 도달할 수 있을 만큼 빠릅니다. 엘리베이터는 수많은 층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2층짜리 카를 사용하고 있으며, 멋진 조명을 자랑합니다.
3. 앤더튼(Anderton) 보트 리프트 - 체셔(Cheshire), 영국

사용 중에 있는 가장 오래된 보트 리프트 중 하나입니다. 다른 위치에서 원하는 위치로 보트를 올리거나 내리는 대규모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입니다. 1875년에 지어졌고 1983년에 폐쇄되었으나 2002년에 복구되었습니다. 유압 램으로 케이슨(caissons)이라고 불리는 두 개의 거대한 튜브를 들어 올려 트렌트(Trent)와 머시(Mersey) 운하로 보트를 보내거나 보트를 낮추어 위버(Weaver) 강으로 보냅니다.
4. 룩소르(Luxor) 호텔의 경사형 엘리베이터 - 라스베가스(Las Vegas), 미국

우리가 세계에서 가장 기묘한 수영장을 찾았을 때 라스베가스 호텔은 화려하고 기괴한 호텔의 온상이었습니다. 룩소르(Luxor)의 상징적인 피라미드 구조에 맞추어 엘리베이터가 39도의 경사면을 따라 운행하며 탑승객에게 호텔의 기념비적인 아트리움을 보여줍니다.
5. 게이트웨이 아치(Gateway Arch) 트램 - 세인트루이스(St. Louis), 미주리주, 미국

5인승 차량 8대로 이루어진 게이트웨이 아치는 4분 동안 탑승객들을 꼭대기 전망대까지 데려다줍니다. 2개의 트램은 10분마다 세인트루이스의 가장 유명한 랜드마크의 각 다리에서 하차합니다. 관람차처럼 운행 내내 승객들에게 완전한 수평을 제공합니다.
6. 오레곤 시립 엘리베이터 - 오레곤 시티, 오레곤(Oregon), 미국

오레곤 시티는 윌라메트(Willamette) 강 제방을 따라 위치한 저지대와 현무암 절벽 꼭대기에 위치한 고지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미국에서 유일하게 지자체에서 운영되는 실외 엘리베이터이며, 저지대에서 고지대로 운행하여 탑승객들의 이동을 쉽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1915년에 처음 건설되었으며, 처음에는 수력으로 운행되었는데 130 피트(39.62 미터)의 절벽을 운행하는 데 3분이 걸렸습니다. 현재는 전기 구동식 엘리베이터로 운행하는 데 단 15초가 걸리며, 1955년 전 보다 훨씬 빠르게 탈 수 있게 되었습니다.
7. 스카이 타워 - 오클랜드(Auckland), 뉴질랜드

스카이 타워의 엘리베이터는 고소공포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4대의 엘리베이터 카 바닥에는 유리 창문이 있어 탑승객에게 70층 건물을 오르내릴 때 약간의 투명성과 스릴을 즐길 수 있게 합니다..
8. 바이롱(Bailong) 엘리베이터 - 장가계(張家界), 중국

바이롱 엘리베이터는 중국 장가계의 무릉원 지역의 절벽 쪽에 지어졌으며 세계에서 가장 높은 실외 엘리베이터로 생각됩니다. 100 피트(304.8 미터) 높이의 가파른 절벽에 맞서는 "백룡 엘리베이터(Hundred Dragons Elevator)"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탑승객들은 2,600 피트(792.48 미터) 가까이되는 규암과 사암 기둥으로 이루어진 환상적인 경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9. 루브르(Lourve) 엘리베이터 - 파리, 프랑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예술 작품들의 집합소인 루브르는 방문객들을 미래에서 온 것처럼 보이는 엘리베이터에 태웁니다. 이 개방형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루브르 박물관 안팎으로 부드럽고 조용하게 운행됩니다. 더 환상적인 것은, 자동으로 움직이는 계단을 이용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10. 조수로 운행되는 엘리베이터 - 오아시스 오브 더 시스(Oasis of the Seas ocean liner)

이 엘리베이터는 세계 최대의 유람선인 오아시스 오브 더 시스에 위치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유일하게 바(bar)가 복합된 엘리베이터라고 합니다. 한 번에 35명의 탑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는 배의 센트럴 파크(Central Park)와 로얄 프롬네이드(Royal Promenade)를 연결합니다. 2층을 운행하는 데 8분이 걸리며, 기다리는 동안 칵테일을 마시며 즐길 수 있습니다.
11. 한큐(阪急) 빌딩의 엘리베이터 - 오사카, 일본

뉴욕의 스튜디오 아파트는 오사카의 우메다 한큐 빌딩의 엘리베이터보다 작습니다. 이 11.15 x 9.2 피트(3.39 x 2.8 미터) 공간은 80명의 승객을 태우거나 5톤까지 수용할 수 있습니다. 이 대형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이유는 직원들이 모두 15층(한큐 백화점은 14층까지)에 있어야 일을 시작할 수 있기에,한 번에 많은 직원들을 탑승 시키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12. 폴 커크(Falkirk) 휠 - 폴 커크, 스코틀랜드

폴 커크 휠은 유니언(Union) 운하와 포스, 클라이드(Forth and Clyde) 운하 사이에 배를 실어 나릅니다. 2002년에 문을 열었고 세계에서 유일하게 회전하는 보트 엘리베이터입니다. 10개의 유압 모터가 휠을 분당 1/8회전 시킵니다(그러므로 8분에 1회전). 이와 동시에 정반대인 케이슨(물이 채워진 튜브)은 휠과 동일한 속도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이렇게 하면 휠이 회전할 때 완전한 수평이 유지됩니다. 600톤 급 장비 전체를 옮기는 데는 30.2 마력만 사용됩니다.
13. 파터노스터(Paternoster) 엘리베이터 - 유럽 및 스칸디나비아

파터노스터 엘리베이터는 회전문과 약간 비슷합니다. 이 엘리베이터는 약 12개의 열린 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칸은 천천히, 계속해서 층 사이를 순환합니다. 영국인인 J.E. 홀(J.E. Hall)이 1884년에 "순환 엘리베이터"의 개념을 발명했습니다. 파터노스터는 주님의 기도서 라틴어판에서 "우리 아버지"라는 처음 두 단어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묵주 구슬과 닮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끊임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안전상의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지만, 유럽과 스칸디나비아 전역에 여전히 수백 대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옆의 사진은 베를린의 한 사무실 건물에서 사용 중인 엘리베이터입니다.
14. 트램프(Trampe) 자전거 리프트 - 트론헤임(Trondheim), 노르웨이

노르웨이의 트론헤임은 세계 최초의 자전거 엘리베이터가 있는 도시입니다. 1993년에 통근 자전거의 촉진을 위해 이 엘리베이터를 만들었습니다. 엘리베이터를 사용하기 위해, 승객들은 다리를 발걸이에 놓습니다. 이 엘리베이터는 길이 426 피트(129.84 미터), 경사도 20%의 언덕을 시속 5 마일(8.04 km) 미만의 속도로 올라갑니다.
15. 산타 주스타(Santa Justa) 엘리베이터 - 리스본, 포르투갈

구스타브 에펠(Gustave Eiffel)의 견습생인 라울 메스니에 드 폰사드(Raul Mesnier de Ponsard)는 이 신 고딕풍 엘리베이터를 디자인했습니다. 1902년 건설된 426 피트(129.84 미터) 높이의 이 엘리베이터는 현재 전기적으로 동력을 공급받고 있지만 처음에는 증기로 운행되었습니다. 목조로 이루어진 화려한 내부 장식과 새장 스타일의 카가 특징입니다. 포르투갈은 2002년 엘리베이터 100주년 기념식에서 이 엘리베이터를 국가 기념물로 지정했습니다.
16. 스테피 티에우(Strépy-Thieu) 보트 리프트 - 벨기에

스테피 티에우는 모든 면에서 큽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보트 승강기이며, 상류 입구와 하류 출입구 사이 높이가 240 피트(73.15 미터) 차이가 납니다. 지난 2002년 완공되기까지 20년이 걸렸고, 지금은 최대 8,400 톤에 달하는 하중을 옮길 수 있게 됐습니다. 100개 이상의 서스펜션 케이블은 작동 중 케이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4개의 전기 모터는 8개의 윈치를 제어하고 32개의 컨트롤 케이블을 당겨 케이슨을 올리거나 내립니다.
17. 아우토슈타트(Autostadt) - 볼프스부르크, 독일

폭스바겐의 본고장 바로 옆에는 현존하는 자동차 중 가장 정교한 차고가 세워져 있을 것입니다. 이 차고는 차를 운전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폭스바겐 공장에서 차량을 완성한 후 컨베이어 벨트가 0.5 마일(321 미터) 지하 터널을 따라 200 피트(60.96 미터) 높이의 사일로 중 하나로 운반합니다. 그런 다음 자동 엘리베이터가 벨트에서 초당 5 피트(1.52 미터) 높이로 들어 올린 다음 확장 장치를 사용하여 차량을 열린 슬롯에 배치합니다. 새 폭스바겐 소유자들은 차를 따로 운전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주행 기록계가 0인 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18. 해양 박물관의 새장형 엘리베이터 - 빅토리아, 브리티시 콜롬비아, 캐나다

브리티시 콜럼비아 해양 박물관에 있는 이 새장형 엘리베이터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갑니다. 1899년에 건설된 이 엘리베이터는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오래된 새장형 엘리베이터입니다. 이 엘리베이터는 원래 병약한 브리티시 컬럼비아 연방 대법원장인 데오도어 데이비(Theodore Davie)의 편의를 위해 고안되었지만, 데이비 대법관은 사용하기 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출처: Popular Mechanics <https://www.popularmechanics.com/technology/design/g590/worlds-18-strangest-elevators/>